posted by 구름너머 2012. 6. 11. 00:46

학계에선 청천강이라고 하는데

요동반도 남쪽으로 흐르는 강이라고도 합니다.

1. http://blog.yahoo.com/_UTSFID2ZFTXK4WQWEGKHRFXAEY/articles/449417

2.북한측 발표

北 "살수대첩 장소는 中 요동반도"

北 "살수대첩 장소는 中 요동반도"
북한 평양방송은 21일 고구려 을지문덕 장군이 612년 수나라 대군을 물리친 살수대첩의 ‘살수(薩水)’는 중국 요동반도 대양하(大洋河)의 큰 지류인 초자하(哨子河)라고 주장했다.

방송은 “수나라 군대는 압록수 즉 중국의 태자하(太子河, 비류수)를 건너 침공해 왔다”며 “을지문덕 장군의 유인작전에 의해 살수 서쪽까지 끌려온 수나라 군사들은 장마철에 물이 불어난 살수 즉 오늘 중국에 있는 대양하의 큰 지류인 초자하 기슭에서 몰살했다”고 전했다.

방송은 “종전에 살수대첩을 우리나라 청천강에서 있었던 대승리로 간주했던 것은 삼국사기의 저자 김부식이 사대주의적 입장에서 우리측 기록은 버리고 자치통감, 수서 등의 다른 나라 기록을 그대로 따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방송은 살수가 청천강이 될 수 없는 근거로 “비행기나 탱크도 없이 고구려 후방 깊이 천수백리나 되는 수도 평양성까지 30여만의 군대를 별동대로 들이민다는 것은 군사학적으로도 성립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요동성에 자리잡고 있던 수양제가 패전 소식을 들은지 하루만에 총퇴각을 명령하는데 청천강일 경우 그 거리가 1000리가 넘어 도저히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유희연기자 marina@munhwa.com

UPDATE : 2004-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