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구름너머 2006. 5. 26. 09:40
6개 민간자격 국가 공인등록일2003-02-17
담당자관리자 ( )담당부서정보통신정책국전화번호
정보통신부는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공무원 정보이용능력 평가와 한국정보통신대학원대학교의 디지털 정보활용능력 초·중·고급 등 2개 민간자격을 새로운 국가공인으로 선정했다.

또 삼성SDS가 주관하는 e테스트 프로페셔널 1∼4급과 피씨티의 PC활용능력 평가시험 A∼B급,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의 인터넷 정보검색사 전문가∼2급, 한국전산원의 정보시스템 감리사 자격도 재 공인 자격으로 공인했다.

민간자격 국가공인 제도는 법인·단체나 개인이 운영하는 민간자격 가운데 우수 자격을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의 조사·연구 과정을 거쳐 국가가 공인해 주는 제도로, 지난 2000년부터 시행됐다.

올해 정통부 소관 민간자격 공인 신청은 신규 15개, 재 공인 4개 종목이었으며, 이 가운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거쳐 평균 70점이 넘은 종목만이 선정됐다. 다만 재 공인 종목은 현장조사를 거쳐 국가공인 당시 검정규정을 제대로 지켰는지가 평가됐다.

국가공인된 민간자격은 국가기술 자격과 같은 대우를 받으며 자격증을 따게 되면 국가기술자격 취득 때 검정과목 전부나 일부가 면제된다. 또 직업교육훈련기관 입학 때 전형자료로 활용되며 국가기술 자격에 상응하는 학점이 인정된다.

이들 자격의 유효기간은 공인 받은 날로부터 신규는 2년, 재 공인은 4년이다.

※ 문의 : 정보통신정책국 지식정보산업과 하병준 사무관
(750-2323, hbj123@mic.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