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11 00:01
http://blog.naver.com/damool2/40045231044
강좌 개략 정보
강좌차수 | 대주제 | 중주제 | 소주제 |
3차 | 전사아키텍처 이해 | 전사아키텍처 개요 | 전사아키텍처 참조 모델 |
강좌 본문
1. 참조 모델 정의
가. 참조 모델 개념
참조 모델(Reference Model)은 아키텍처 구성요소를 식별하여 표준화한 것으로 기관이나 기업의 전사아키텍처 수립시 참조하는 추상화된 모델이다. 참조 모델은 다양한 관점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시스템에 대한 개념적인 모델을 추상화하고, 구성요소를 재사용 가능한 방식으로 생성하여, 여러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전사아키텍처에서는 비슷한 특성이 존재하는 산업군마다 정의된 참조 모델을 활용하도록 추천하는데, 각 기업은 동종의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고유의 아키텍처를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참조 모델 중 잘 알려진 것은 국방, 공공 참조 모델이다.
아키텍처별 참조 모델에는 업무 참조 모델(BRM, Reference Model), 데이터 참조 모델(DRM, Data Reference Model), 서비스 참조 모델(SRM, Service Reference Model), 기술 참조 모델(TRM, Technical Reference Model), 성과 참조 모델(PRM, Performance Reference Model) 등이 있다.
나. 참조 모델 현황
정부는 [그림 1-1-9]와 같이 전사아키텍처 참조 모델로 업무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성과 참조 모델 등 5가지 참조 모델 정의를 추진하고 있다. 2005년 10월 기준으로, 기술 참조 모델(TRM)과 서비스 컴포넌트 참조 모델(SRM)은 한국전산원이, 업무 참조 모델은 행정자치부가 각각 개발하여 발표한 상태이다. 또한 성과 참조 모델과 데이터 참조 모델은 한국전산원이 개발 중에 있다. 성과 참조 모델과 데이터 참조 모델의 개발이 완료되면 범정부 전사아키텍처 참조 모델은 그 골격을 모두 갖추게 된다. 범정부 전사아키텍처 추진의 특징은 일반 기업의 전사아키텍처 프로젝트와 달리 범정부의 정보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참조 모델과 지침을 만들어서 보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범정부 참조 모델의 구조는 업무와 정보기술의 통합 가능성을 파악하고, 중복 개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전자정부 사업 투자의 효율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공동 자원 인프라의 활용성 증대를 위해 전자정부 자원 관리의 최적화 및 공유 가능한 행정정보의 발견, 상호운용성 향상을 위한 표준화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각 기관은 별도의 기관별 참조 모델이 아닌 범정부 참조 모델을 참조하여 아키텍처 정보를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참조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기관들은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단절요소를 해소하며, 상호 협력 및 통합의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미국의 경우 예산 관리국은 2002년부터 정부기관 간의 업무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통합하기 위해 연방정부의 아키텍처 정보화(FEA, Federal Enterprise Architecture) 개발을 시작했고, 아키텍처 영역별로 참조 모델을 정의했다. 여기서도 역시 성과 참조 모델, 업무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 서비스 요소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 등을 정의하였다.
참조 모델 중 가장 잘 활용되고 있는 것이 기술 참조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 [표 1-1-3]은 대표적인 기술 참조 모델을 비교하였다.
기술 참조 모델의 선진 사례는 기본적인 분류의 기준만을 제공한다. 선진 사례가 어떤 것은 너무 범용적이고, 어떤 것은 정부, 국방 등 특정 영역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자사 혹은 해당 산업의 기술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다. 참조 모델 구축 방법
참조 모델은 두 가지 방법으로 구축된다. 하나는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그 산업군에 맞게 범용적으로 만드는 것이고, 또 하나는 복잡하고 대표적인 기업을 선정하여 그 기업의 아키텍처를 표본으로 삼아 비슷한 타 기업에서 재활용하게 만드는 것이다. 먼저 공통적인 특징을 추출하여 만들어진 참조 모델은 요소간 경계가 불명확하고 하위 수준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데 비하여, 이해하기 쉽고 많은 산출물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기업의 아키텍처를 재활용하는 방향은 각 산출물의 관계가 정확하고 하위 수준까지 참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업의 보안상 대부분 공개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2. 참조 모델 사례
참조 모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범정부의 업무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을 소개한다. 성과 참조 모델은 소개를 생략한다.
가. 업무 참조 모델
업무 참조 모델은 특정 기관에 독립적으로 업무의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한 참조 모델이다. 업무 참조 모델은 조직과 무관한 기능 위주의 접근이며, 다른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업무 참조 모델은 몇 개의 업무 영역으로 구분된다. 각 업무 영역은 여러 개의 업무 단위로 구분되고, 각 업무 단위는 세부 업무로 구성된다. 업무 참조 모델에 정의된 업무 단위는 특정 기관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라고 보다는 기관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내용의 일을 수행하든 그 업무는 여기에 정의된 업무단위로 묘사될 수 있다. 이는 업무 분석을 위한 공통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서로 다른 기관들이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어 유사 업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업무 참조 모델은 다른 기관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중에서 비슷한 내용을 검색하여 그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정부의 업무 참조 모델은 정책 분야, 정책 영역, 대기능, 중기능, 소기능 등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일반 기업의 업무 참조 모델은 흔히 사업 영역, 업무 영역, 업무기능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나. 서비스 참조 모델
서비스 참조 모델은 업무 수행과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서비스 요소를 분류하기 위한 기능 중심의 평가 지향적 참조 모델이다. 기관들은 이를 통해 범정부 차원의 업무 및 응용 서비스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서비스 참조 모델은 업무기능과는 별개로 서비스 영역 관점에서 시스템을 구조화된 것으로 애플리케이션,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의 재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서비스 요소 참조 모델은 여러 개의 서비스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서비스 영역은 여러 개의 서비스 유형으로 구성되며, 서비스 유형은 서비스 컴포넌트로 분류된다.
다. 기술 참조 모델
기술 참조 모델은 업무와 서비스 구성요소의 전달과 교환, 구축을 지원해주는 표준, 명세, 기술요소를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기술 참조 모델은 몇 개의 핵심 서비스 영역으로 구성된다. 핵심 서비스 영역은 다시 하위 수준의 서비스 범주나 기술 표준으로 구성된다. 기술 참조 모델은 서비스컴포넌트와 연관을 가지며, 정보시스템 간 상호운용성 증대를 위한 기술표준을 강조한 구조를 갖고 있다.
기술 참조 모델은 그 특성상 다양한 산업군 및 기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축하기 용이하고 기대효과가 커서 가장 먼저 적용 가능한 영역이다. 기술 참조 모델의 수립은 시스템 구축시 사용할 기술에 대한 표준 프로파일을 분류하는데 활용 가능하다. 시스템 관리시 정보 자산을 분류하는데 활용 가능하고, 시스템 통합시 정보시스템 간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기준 항목으로 활용 가능하다.
라. 데이터 참조 모델
데이터 참조 모델은 기관 간의 공통 정보의 파악과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모델이다. 기관 간의 정보 공유를 위해 데이터 참조 모델은 데이터 개괄 모델, 데이터 분류, 데이터 구조, 데이터 교환, 데이터 관리 기준 등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개괄 모델은 범 기관 업무에서 관리하는 데이터를 분류하고 데이터 영역 간의 관계를 도식화하며, 데이터 분류는 관리 범위내의 모든 데이터를 분류하고 데이터 구조의 요소와 매핑하며, 매핑된 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검색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구조 관리는 범위내의 모든 데이터 요소와 요소 소유주, 표준화 항목 정의 요소간 관계 및 정보를 저장한다. 데이터 교환은 기관 간 데이터 요소 교환을 위한 사전 정의 대상, 교환 구조, 메시지 방식 정의, 교환 내역 관리 등을 포함한다. 데이터관리 기준은 데이터 품질, 표준화, 보안 등의 유지를 위한 데이터 관리 정책 및 규칙, 프로세스, 조직 구조를 정의한다.
정부의 데이터 참조 모델의 데이터 분류체계는 데이터 영역(Data Area), 주제 영역(Data Class), 엔티티 등으로 분류한다. 일반 기업의 데이터 참조 모델도 데이터 영역, 주제 영역(Subject Area), 엔티티 등으로 나뉜다.
3. 참조 모델 활용
참조 모델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효과도 달라진다. 참조 모델은 정부기관과 같이 중앙부처가 산하기관에 참조 모델을 적용하거나, 기업군의 성격을 가지는 기업의 지주회사나 계열사가 하위 기업에 적용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 기업이 참조 모델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은 아직 일반화 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기술 참조 모델의 경우, 기업 전체의 기술 환경을 이해하는 논리적인 틀로 받아들여 기술아키텍처의 현황 진단과 목표 아키텍처를 정의하는 작업의 분류 체계로 잘 활용되고 있다. 참조 모델별로 활용 방안과 기대효과는 [표 1-1-4]와 같다.
기업의 데이터아키텍처 담당자는 데이터아키텍처를 정의할 때 전사아키텍처와의 통합성과 연계성을 고려는 물론 상위 기관 또는 산업별 데이터 참조 모델을 참조해야만 정보의 상호운용성과 교환을 촉진할 수 있고, 데이터 중복을 배제 및 재사용을 증대시키는 등의 데이터아키텍처 구축의 진정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0) | 2008.01.09 |
---|---|
ea 그림정리 (0) | 2007.12.11 |
EA 개념의 발전 (0) | 2007.12.05 |
행정자치부 엔터프라이즈아키텍처(EA) 관리‧운영 지침 (0) | 2007.12.05 |
공공부문 ITA 표준 (0) | 2007.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