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가 찾기 넘 힘드네요...ㅠㅠ
http://blog.empas.com/ahnyounghoe/read.html?a=2039819&c=513179
[uml] |2004/06/02 (수) 17:19 | | |
* 이 글은 제가 2002년 웹매니아에 기고했던 내용을 편집하여 올립니다.
유즈케이스는 시스템의 외부에서 바라본 관점을 반영합니다. 시스템의 가치는 결국 이를 사용하는 사람에 의해 결정되거나 혹은 관련된 시스템이 있는 경우, 얼마나 잘 연동 되는지에 따라서 시스템을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가 불편하면 결코 좋은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없겠죠. 수백억을 들여 만든 영화도 관객의 시선을 끌지 못한다면 실패한 영화로 보여지기 마련입니다.
강좌의 서두에서도 유즈케이스의 중요성을 재차 언급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유즈케이스가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시스템의 주요 기능,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와 클래스, 또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뽑아내는 데에도 유즈케이스를 출발점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은 방안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유즈케이스를 잘 뽑아내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구현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설계도가 좋다고 무조건 훌륭한 건물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듯이 말입니다. 이렇게 유즈케이스를 시스템으로 만들어 나가는 첫 단계가 'Use Case Realization'입니다. 유즈케이스 실현 혹은 유즈케이스 실체화 등으로 번역할 수 있겠네요.(이하에서는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으로 표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스케이스 리얼리제이션의 UML 표기법은 그림 8-1과 같이 점선으로 된 타원입니다.
그림 8-1.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의 UML 표기법
Rose에서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을 만들어 볼까요. 유즈케이스를 만들 때와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른 것은 유즈케이스는 Use Case View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여 만들지만,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은 클래스와 같이 Logical View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유즈케이스를 더블 클릭하여 스페시퍼케이션 윈도우를 띄운 다음 스테레오 타입에서 use-case realization을 선택합니다.
그림 8-2. Use Case Realization 스테레오타입
이를 적용하면 브라우저의 유즈케이스도 점선형태의 타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림 8-3은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의 스테레오타입을 적용한 후의 브라우저의 모습입니다.
그림 8-3. 브라우저에 나타난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 다이어그램(Use Case Realization Diagram)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과 마찬가지로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 다이어그램도 Logical View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후 New - Use Case Diagram 메뉴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 8-4는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 다이어그램의 예입니다.
그림 8-4. 유즈케이스 리얼리제이션 다이어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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