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구름너머 2005. 10. 10. 18:57
감 [persimmon]
요약
감나무의 열매.
본문
/ 감나무의 열매.

감은 동아시아 특유의 과수로서 한국 ·중국 ·일본이 원산지다. 중국 최고()의 농업기술서 《제민요술()》에 감나무의 재배에 대한 기록이 있고, 당나라의 《신수본초()》에도 감나무를 분류 수록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일찍부터 재배한 과일로서 《항약구급방()》에 경상도 고령()에서 감을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일본에는 8세기경에 중국에서 전래하였다는 설이 유력하며, 《화명유취초()》(931~938?)에 야생종과 재배종을 구별하고 있다. 감은 단것이 귀했던 시대에 귀중한 과일이었으므로 가공 ·저장 ·이용에 힘써 왔다. 수세()가 강건하고 병충해도 적어서 비교적 조방적 재배가 가능하다.

또한, 내한성()이 약한 온대 과수로서 한국의 중부 이북지방에서는 재배가 곤란하다. 감에는 단감떫은감이 있는데 중부 이북지방에서는 단감재배가 안 된다. 감은 주로 생식용으로 이용되며, 그 밖에 건시(?) 등의 가공용 및 시삽(?)을 만들어 공업원료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가공을 위해서라면 떫은감을 재배하여야 한다.

감의 주성분은 당질로서 15~16%인데 포도당과 과당의 함유량이 많으며, 단감과 떫은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떫은맛의 성분은 디오스프린이라는 타닌 성분인데 디오스프린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쉽게 떫은맛을 나타낸다. 아세트알데히드가 타닌성분과 결합하여 불용성이 되면 떫은맛이 사라진다. 단감의 속이나 과피의 검은 점은 타닌이 불용화한 타닌세포의 변형이다. 비타민 A, B가 풍부하고 비타민 C는 100g 중에 30~50mg이 함유되어 있다. 그 밖에 펙틴,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과일의 색은 과피의 카로티노이드 색소에 의한 것인데, 짙은 주황색인 리코핀(lycopin)의 함유량은 가을의 일조조건과 관계가 있다. 서양에서는 감 먹기를 조심하고 있는데, 감의 타닌성분이 지방질과 작용하여 변을 굳게 하기 때문이라 한다.

현재 재배되고 있는 단감은 모두 일본에서 도입된 품종들이며, 재래종은 거의 모두가 떫은감이다. 한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에는 떫은감에 사곡시() ·단성시() ·고종시() ·분시() ·원시() ·횡야() ·평핵무() 등이 있고, 단감에는 부유() ·차랑() ·어소() ·선사환() 등이 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나무 재배기술  (1) 2006.09.04
감나무  (0) 2005.10.10
감의 효능2  (0) 2005.10.10
감의 효능  (0) 2005.10.10
재래종 감나무  (0) 2005.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