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구름너머 2006. 11. 8. 17:57
[쏙쏙 재테크] 차버리고 돈벌고…폐차도 셀프로

보통 폐차(廢車)하려면 돈이 많이 들고 절차도 복잡하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폐차도 내 손으로 직접 하면 돈이 전혀 들지 않고, 오히려 기름값 정도 벌 수 있답니다. 정비공장에서 알아서 해준다는 말에 솔깃해서 그냥 맡겨 버리면 손해예요.

셀프 폐차를 하려면 우선 자동차등록증과 본인 신분증을 준비합니다. 물론 자동차 할부금이나 과태료, 벌금 등은 완납해서 말끔한 상태여야 해요.

그 다음 한국자동차폐차업협회 홈페이지(www.kasa.or.kr)에 접속해서 희망지역의 폐차업체를 찾은 뒤, 전화로 연락만 하면 됩니다(현재 372곳 등록됨). 그러면 고객이 원하는 곳까지 견인차가 와서 공짜로 견인해 갑니다. 최근 회사 선배가 이렇게 해서 10년 된 쏘나타 ‘몸값’으로 15만원을 받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인터넷으로 ‘폐차 대행업체’를 검색해서 무턱대고 맡겨선 곤란해요. 허가받지 않은 불법업체가 많기 때문입니다. 폐차를 대신 해준다고 해놓고, 실제로는 폐차시키지 않고 중고차로 팔아버리거나 혹은 대포차(불법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로 둔갑시키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하네요. 폐차업협회에는 이렇게 불법업체에 피해를 당했다는 문의 전화가 하루에도 서너 통씩 꾸준히 걸려온다고 합니다. 운 나쁘게 대포차로 이용되고 있으면 등록관청에 직접 가서 폐차했다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등 이래저래 골치가 아프니까 주의하세요.

폐차를 마친 후엔, 폐차인수증명서와 자동차 등록증을 챙겨서 폐차 후 1개월 이내에 관할 관청에 가서 말소 등록을 해야 합니다. 말소 등록을 해야만 자동차세 등의 모든 의무사항이 없어지거든요. 만약 말소등록까지 폐차장에 대행시켰을 때에는 나중에 ‘말소사실증명서’를 꼭 챙기세요.

참! 폐차 후에는 보험사에 연락해서 남은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정산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도 1년치를 선납한 경우에는 되돌려 받을 수 있어요.

이경은기자 diva@chosun.com
입력 : 2006.11.07 23:37 31'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